종로 보석상가 입면 디자인(스케치업, 아틀란티스 스튜디오)

2010. 7. 16. 13:52삽질/건축.도시

처음 아틀란티스를 배우고 나서 직접적으로 실제 건물에 활용한 사례입니다. 종로의 보석상가 건물입니다.
아틀란티스 2.0으로 작업한 것입니다. 컴퓨터에 있던 것들을 다시 정리해서 올립니다.
아 머저 예전 작업 파일들을 제대로 정리하지 않은 관계로 새로운 버전의 프로그램으로 열면 재질이 없다는 메세지가 계속 뜹니다.

그래서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면

파일을 저장할 때 Export as Archive 옵션으로 저장하면
아래 그림처럼 폴더에 고스란히 그 프로젝트에 사용된 Shader및 Object들이 남게 됩니다.

이렇게 저장하면 나중에 다시 열었을 때 재질이 없어 곤란해질 염려는 없습니다.

각설하고
작업을 하게된 계기는 적지않은 돈을 주고 구청앞 설계사무소에서 받아온 도면 자체가 너무 부실하고 디자인이 결여 되었다고나 할까..뭐 그런..

위치 : 서울 종로구 봉익동
지역.지구 : 일반상업지역,문화재보호구역
용도 : 보석관련 매장으로 사용할 건물입니다.

건축주가 의뢰한 구청 근처 설계사무소에서 만든 도면대로 간단히 포디엄으로 했을때는 아래그림과 같았습니다.
물론 남이 한 디자인을 뭐라할 게 아니지만 돈값을 못한다는 생각에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보석상가 느낌을 내고 기존의 공사비에서 크게 증액이 안될 정도의 재료로서 건물의 외피를 고급스럽게 보이고자 하는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상가인지로 전면부나 주변 대지현황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오픈을 하는 것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정면 디자인입니다.


측면의 광고판은 사람들로 하여금 시계와 귀금속 완성품 전문 매장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지붕층은 건축주의 개인 사무실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파라펫을 어느정도 들어올려 시선의 차단을 막고 편안한 공간으로 계획했습니다.


아틀란티스 설정창입니다. 혹시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