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지하주차장 색채계획

2008. 10. 23. 16:00삽질/2D디자인

요즘 아파트단지들은 지상주차장을 지하로 설치하고, 지상은 녹지부분을 최대한 확보하여
보행자중심의 단지를 만드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지하라는 위치적 단점을 해결하고, 범죄예방 및 단지이미지개선을 위해 밝고 경쾌한 느낌의 색채계획을 한다.
주로 원색계열을 많이 사용하며, 대단지의 지하주차장의 경우 사용자의 인지성을 위해 지하주차장을 권역별로
구분하여 AREA마다 다른 색채를 사용한다.
경기도 화성에 이 아파트단지의 특성화계획시 지하주차장에 대한 색채계획 역시 위와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4구역으로 구분하고 각기 다른 색상으로 벽면과 기둥에 색채를 사용하였다.

<아래그림 - 아파트 지하주차장 기둥 및 바닥 색채계획>



위의 그림은 지하주차장 의 구역을 세구역으로 구분하여 기둥과 주차면바닥의 색채계획을 한 것이다.
색채계획시 계획에 사용한 COLOR의 번호를 각 계획안에 샘플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추후 시공시 그 색채에 대한 색상배합을 할때,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만일, 색상 번호와 샘플COLOR를 같이 표현하지 않으면, 의도한 색상을 시공하기 힘들다는 것을 명심!!

그럼, 위와 같이 계획한 지하주차장의 실제 시공사진을 보자^^





이 아파트단지의 지하주차장은 브라운ZONE / 블루ZONE / 오렌지ZONE 으로 세구역으로 구분하였다.
밝고 명도가 높은 색상을 사용하여 넓은 지하주차장에서 길을 잃지 않고, 본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기둥색체계획시 주차블럭의 각 모서리기둥에는 안전표시로 줄무늬표현을 해줌으로써 자동차가 코너링을 할때,
인지하기 쉽도록 표현하였다.




다음은 지하주차장 벽면 사인색채에 대한 부분이다.
벽면 싸인계획은 보행자나 운전자가 현재의 층을 알기 쉽도록 색채계획을 해야 한다.
같은 계열의 색채를 사용하되 명도차를 많이 나도록 하여 글자가 쉽게 눈에 뛰도록 한다.
주차장에 주차하고 엘리베이터를 타기 위한 코어를 찾기 쉽도록 인지하기 좋은 벽면에 싸인계획을 한다.












2006년 作